[단독] 지하 4층서 홀로 쓰러져 숨진 하청노동자... 금감원, 한달 넘게 '쉬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는나
작성일

본문



문재인 정부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으면

ㄱㄹ기들 개같이 물어 뜯었을 일인데

한달 넘게 쉬쉬하다가 이제 밝혀져도 

굥평성대인거 같네요...


[금감원 최초의 검찰 출신 원장] 이라... 다르긴 다르네요... 




[단독] 지하 4층서 홀로 쓰러져 숨진 하청노동자... 금감원, 한달 넘게 '쉬쉬' - 오마이뉴스 (ohmynews.com) 


금융감독원에서 소독·방역 업무를 하던 용역업체 소속 60대 노동자가 금감원 지하 4층 주차장 펌프실에서 홀로 쓰러진 채

 최소 24시간 이상 방치됐다가 뒤늦게 발견돼 끝내 사망한 사실이 한 달이 넘은 후에야 밝혀졌다.


2022년 4월부터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코로나19 소독·방역 일을 해온 민아무개(68)씨는 지난 1월 31일 오후 7시경 다른 업체 소속 청소·미화 노동자에 의해 발견됐다. 당시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에 따르면, 민씨는 이미 의식이 없는 상태로 저체온증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민씨는 곧장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그날 밤 11시 55분께 숨졌다. 사인은 뇌내출혈이었다. 20층이 넘는 금감원 건물에서 소독·방역 업무를 맡은 건 민씨 혼자였다고 한다.

유가족들은 민씨가 쓰러진 시점이 사망 당일(1월 31일)이 아니라 사망 전날(1월 30일)이었다고 추정한다. 평소 민씨는 매일 출퇴근할 때마다 '방문증'을 끊고 금감원에 출입해왔는데, 사망 전날 방문증이 반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 민씨의 핸드폰에는 '금융감독원 안내데스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방문증 미반납되어 연락 드렸습니다. 언제 반납 가능하실까요?'라는 문자가 1월 31일 오전 9시 45분경에 수신돼있었다.

~~~

민씨는 "CCTV를 보고 싶었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보지 못했고, 경찰도 제대로 수사를 하는지 모르겠다"라며 "금감원이라고 쉬쉬하고 있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했다.

가족들 "원청, 사과 한마디 안 해"... 금감원 "용역업체 책임" 


금감원은 "민씨는 소독·방역 용역업체 소속 직원"이라며 용역업체 책임이라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3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직원에 대한 관리 책임은 용역업체에 있다"면서 "고인에게 펌프실에 들어가라고 한 일이 없는데 고인이 임의로 들어가신 것"이라고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유가족들의 CCTV 열람 요구에 대해 "CCTV를 보전해놓았고, 이것을 제공해도 되는지는 확인해보겠다고 한 상태"라고 했다.

다만 금감원 측은 '민씨가 쓰러진 시각이 몇시인지 확인됐나', '사망 전날 민씨 방문증이 반납되지 않은 것이 사실인가', '방문증이 반납되지 않았는데 민씨를 찾아보지 않은 이유는 뭔가', '가족들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나', '민씨 사망 이후 재발방지 조치가 있었나' 등의 질문에는 일체 답변을 거부했다. 경찰 측은 "현재 해당 사안에 대해 밝힐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했다. 민씨가 소속된 용역업체 측 역시 관련 답변을 하지 않았다.  


두 달 전 금융감독원에서 용역업체 노동자가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4일 금감원은 청사 소독업무를 하던 용역업체 노동자 ㄱ씨가 1월31일 오후 5시32분께 지하 4층에서 발견돼 병원으로 급히 후송했으나 끝내 사망했다고 밝혔다. ㄱ씨는 1월30일 방문증을 수령한 뒤 청사 소독업무를 수행했으나 이튿날인 오전 9시45분까지 방문증을 반납하지 않았고 이날 저녁 5시20분 ㄱ씨의 배우자가 ㄱ씨 소재 파악을 금감원에 요청하면서 수색이 시작했다.
~~~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 논평을 내고 이복현 금감원장에게 “노동자 사망을 한 달 넘게 숨긴 이유에 대해 직접 대답하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금감원 건물 소독 방역을 하던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금감원이 한 달 넘게 숨겨온 사실이 드러났다”며 “하청업체에 일을 맡겼다고 책임까지 떠넘기고 나 몰라라 하겠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용역노동자 사망 ‘쉬쉬’ 금감원 “유족에 사과” < 노동안전 < 안전과 건강 < 기사본문 - 매일노동뉴스 (labortoday.co.kr)  


관련자료

  • 윤썩엿 이눔이 죽오야지님의 댓글

    윤썩엿 이눔이… (2601.♡.47.0:de80:c439:d47e:111b:e691)
    작성일
    윤썩엿 매국노 이눔이 죽어야지 나라가 살지! 매국노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