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 극복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어벤져
작성일

본문



늘 발바닥이 아파 고통받았습니다. 특히 한쪽 발바닥만 아픈 경우가 많아 더욱 짜증이 났지요. 지금은 매우 나아졌지만 그래도 방심하면 가끔 아프긴 합니다. 


주로 발 아치 가운데 꼭대기에 가장 문제가 많았으나 뒷꿈치에 찌릿한 통증을 느낀 적도 많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이유로 다리 근육이 뭉치면 발바닥이 아프게 됩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지만 허벅지 근육이 오금, 종아리, 아킬레스건을 타고 발바닥과 이어져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발마사지를 몇 년간 받아도 발바닥이 아파 좌절하던 중 오금 윗부분에 침을 맞아보라는 오느 한의사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집에 가정용 전자침이 있어 그 부위에 자극을 주었더니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위에 언급한 부위를 마사지해주는 것 만으로도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다리 근육이 굳었다는 것은 이미 안 좋은 자세가 습관화 되어 생활에 반영된 결과이므로, 마사지로 단기적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자세 교정 운동 뿐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쁜 자세로 계속 운동( 내지는 생활)하면 증상은 악화될 뿐이겠죠. 제 몸은 ‘전신이 다 굳은’ 상태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굳은 몸과 발근육을 푸는 데에 도움을 준 도구를 몇 개 올려봅니다. 휴대폰으로 글을 작성한지라 이미지 편집이 안 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 1, 2: ‘땅콩볼’ 계열 상품입니다. 매우 싸거나 매우 비싸거나 둘 중에 하나이며 이 제품군에 중간 가격대는 없어 보입니다. 등 날개뼈 부근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두고 두워만 있어도 효과를 봅니다. 엉덩이 윗쪽 힙 부근에도 씁니다. 싼 제품은 매우 가벼워 여행때 휴대하더나 근무중 의자에 앉을 때 등에 대고 사용합니다. 종아리나 허벅지에도 사용합니다. 비싼 제품은 수시로 집에서 사용합니다. 이런 도구는 발바닥 통증 개선에 즉각적인 도움을 주는게 아니라 통증의 근본 원인인 자세 불량을 개선하는게 목적입니다. 1번의 경우 사진처럼 완전히 붙어있는 것 보다 두 공의 간격이 더 띄어져 연결된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3: 발란스 쿠션입니다. 저 위에 서서 균형을 잡는 것 자체가 체형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결코 쉽지 않을겁니다. 틀어진 무릎 방향을 바로 잡오 발바닥 근육을 강화하는 데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사진 4: 헤지호그. 발바닥 근육 강화 기능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저 위에 올라가 발바닥과 발가락으로 저 돌기난 부분을 쥐어 짠다는 기분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볼 수 있는 손수건으로 발바닥 운동하기와 같은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발란스 쿠션에 서 있는 것 만으로도 발바닥 근육을 쓰게 되므로 이 제품 보다는 쿠션 사용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5: 풋롤러. 이거 명물입니다. 싸고 가볍고 효과도 좋습니다. 서서 발 아치나 뒷꿈치를 마사지 해주면 정말 좋아요. 가운데가 옴폭 들어간 제품을 사시면 누워서 아킬레스 건을 마사지 하는데에 더 좋습니다. 팔마사지에도 사용합니다. 



사진 6: 마사지볼. 발바닥에 두고 문질러 사용합니다. 제 경험상 골프공은 너무 딱딱하고 테니스볼은 너무 큽니다. 공기가 주입되는 고무공이되 선 자세에서 발을 마사지할 때에 가해지는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손마사지로도 해결 될 수 없는 깊은 부위까지 마사지됩니다. 발바닥에도 사용하고 엉덩이 관절, 허벅지, 종아리, 팔 등을 마사지할 수 있습니다. 



신발: 푹신한 쿠션이 들어간 제품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제게는 반만 맞는 말입니다. 지금 당장 걷는데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도움이 되겠으나 ‘발바닥 근육 약화로 인해 생긴 통증’을 잡아주려면 발바닥 근육을 강화해야 하고, 물렁한 신발은 궁극적으로는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통고무로 된 얇은 신발창으로 된 신발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걷는데 아플 수 있으나 걸을 수록 통증이 약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런 신발은 자꾸 발바닥 근육 사용하게 만듭니다. 발볼이 넓을 수록 좋을겁니다. 이런 신발의 저렴이 버젼은 맨발걷기입니다. 저는 집에서는 왠만하면 실내화를 신지 않습니다. 



폼롤러: 날개뼈 부근에 올려놓으면 1, 2번 사진 도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체격이 큰 분은 폼롤러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 푸는 데에도 좋습니다. 




요약: 

1. 발바닥 통증은 발바닥에만 문제가 있지 않고 전신 자세가 나빠서 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 중요. 특히 척추. 


2. 발바닥 통증을 잡기 위해 발바닥만 마사지 하지 말고 하반신 전체 근육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에 종아리 근육과  햄스트링 푸는 스트레칭 방법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지금 아파 당장 효과가 필요하면 오금 윗부분을 마사지하십시오. 그 다은은 아킬레스 건. 그 다음 발 마사지. 


3. 발바닥 근육 강화가 중요합니다. 통고무 밑창이 충격이 잘 흡수하면서도 얇아서 도움을 줍니다.


4. 1번 명심. 




발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관련자료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