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300도’ 달에서 영상 17도 유지하는 ‘신비의 구덩이’ 찾았다.gisa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화이트천사
작성일

본문


NASA의 달 관측 궤도위성이 발견…용암 동굴 무너져 생긴 구멍인 듯
두꺼운 천장이 유해 광선·운석 방어하며 온도 유지…상주기지 최적지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구덩이다. 밝은 햇빛 덕분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구덩이 바닥에는 평탄한 땅이 눈에 띈다. 비스듬하게 들이친 햇빛 때문에 구덩이 벽면에는 짙은 그림자가 드리웠다. 언뜻 보기에는 우물 같은 모습이다. 깊이는 34m, 폭은 90m이다.

이곳은 지구에서 38만㎞ 떨어진 달, 그 가운데에도 ‘고요의 바다’에 난 구덩이다. ‘고요의 바다’는 아폴로11호의 선장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내린 장소이기도 하다.

이 사진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운영하는 ‘달 관측 궤도위성(LRO)’이 최근 찍은 것으로, 지난 27일(현지시간) 공개됐다. 그런데 이 사진에는 특별함이 있다. LRO에 달린 열 감지기로 구덩이의 온도를 측정했더니 온도가 영상 17도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었던 것이다.

17도는 도톰한 긴소매 셔츠 하나만 입으면 외출하기에 적합한 한국의 가을 기온에 해당한다. 극한의 추위와 더위가 지배하는 달에선 본 적 없는 ‘이상한’ 지역이 발견된 격이다.

.

.

.

사실 진작부터 용암 동굴은 인간의 상주 기지를 지을 만한 곳으로 꼽혀왔다. 우주에서 날아드는 유해한 광선을 막고, 크고 작은 운석의 공격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발견으로 쾌적한 온도까지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용암 동굴을 달 상주 기지의 후보지로 더욱 진지하게 검토할 만한 상황이 됐다.

쾌적한 온도가 유지된다면 상주 기지에서 냉난방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 에너지량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달에선 태양전지를 깔거나 원자로를 돌려 전기를 만드는 방법이 고안되고 있지만, 지구 외 천체에서 기지를 운영할 정도로 많은 전기를 만드는 일은 인류에게 아직 해보지 않은 도전이다.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면 달 진출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

.






와...좋네요. 17도.ㄷㄷ

달 가실 적에 참고하셔요!

관련자료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