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본관에 걸린 문재인 대통령 초상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칼쓰마
작성일

본문





초상화 보는 문재인 대통령 (naver.com) 


초상화 보는 문재인 대통령 (daum.net)


초상화 보는 문재인 대통령 (naver.com) 


초상화 보는 문재인 대통령 (daum.net)


청와대 본관에 걸린 문재인 대통령 초상화 (naver.com)


청와대 본관에 걸린 문재인 대통령 초상화 (daum.net)




文초상화 첫 공개…장관들 "역사의 자리에 들어가셨다" :: 뉴시스 :: 


文초상화 첫 공개…장관들 "역사의 자리에 들어가셨다" (naver.com) 


文초상화 첫 공개..장관들 "역사의 자리에 들어가셨다" (daum.net)

 

文, 마지막 국무회의, 靑 본관 세종실서 주재

초상화, 朴·MB 등 전직 대통령과 나란히 걸려

文 "신진 작가가 응원하는 마음으로 보낸 그림"·

국무회의서 국무위원들 향해 "헌신 잊지 않겠다"


(생략)


이날 국무회의는 국무위원 등 회의 참석자 전원이 모두 앉을 수 있는 본관 세종실에서 열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인원을 제한하는 방역 지침상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청사와 화상 연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왔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마지막이 될 청와대에서 화상회의실이 아닌 역대 정부부터 우리 정부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국무회의실에서 마지막 국무회의 갖게 된 것도 무척 감회가 깊다"고 전했다.


회의 개의에 앞서서는 퇴임을 앞둔 문 대통령의 초상화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문 대통령이 본관 벽면에 박근혜·이명박··노무현 등 전직 대통령들의 초상화와 나란히 걸린 본인의 초상화 앞에서 서자 국무위원들은 "역사의 자리에 들어가셨다", "박수 한 번 쳐 주시죠"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보통은 (퇴임 시기에) 초상화가로서는 가장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분들 가운데 선정해서 작품을 의뢰하는 것이 보통인데, 그 전에 김성수라는 신진 작가가 '어려운 시기에 수고가 많으시다'며 '응원하는 마음으로 보낸다'고 나한테 (그림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지 않고) 그냥 받아 두었는데, 나중에 초상화 (그려야) 하는 시기가 와서 새삼 새롭게 할 것 없이 이 초상화가 어떤 의견을 들어보니 청와대 내부에서는 다들 작품이 좋다고 평가가 됐고, 전문가들도 대체로 그런 의견이라 굳이 옛날 같은 방식(초상화 작가를 섭외해서 그리는 것) 없이 이왕에 선물로 받은 초상화를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초상화 장르의 대가인 분들은 그런 절차로 초상화가 선정되는 것을 아쉬워할 수는 있다. 그분들께 양해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 국무위원이 "(초상화 그림을) 선물로 보내왔지만 그림 값은 지불했습니까"라고 농담을 건네자 문 대통령은 "하기야 했겠죠"라고 답하기도 했다.


(생략)


관련자료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